불교수용
가장 두드러지게 국가적 색채를 띰
→ 신라가 삼국 가운데 가장 문화수준이 낮고 국가의 성장이 제일 늦어 불교를 받아들이면서 비로소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왕권의 강화를 추진했기 때문
4c 이래 정복 사업을 통하여 늘어난 주민을 일원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보편적인 사상체계 필요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시 불교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통일신라기를 거치면서는 독창적인 한국의 불교사상이 등장하여 한국 불교의 수준을 한층 높이기도 했
불교를 종합하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된다. 그는 민중 속으로 파고들어 정토신앙을 널리 전파하고 또 어려운 불교 이론들을 민중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래를 지어 전파하는 등 여러 가지로 노력하였다. 그에 의해서 신라의 불교는 민중이 수용할 수 있게 되었고, 그에 따라 불교가 널리 대중
Ⅰ. 여말선초 시기, 정몽주와 정도전
한국 사상사에서 고려 말 조선 초기는 시기적으로 매우 중요한 분기점이다. 그것은 무엇보다 성리학 수용을 계기로 신라시대와 고려시대의 한국사상사 속에서 지대한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였던 불교사상을 대신하여 유학사상이 사상계의 전면에 부상했기 때문이
불교와 불교신앙
불교수용으로 모든 재래의 무격신앙은 불교신앙으로 대체되거나 불교신앙의 범주 속에 포섭 → 종래 무격이 담당하던 기능을 불승들이 대신. 재래의 신들에게 불교식의 이름을 붙여주고, 그들이 거처하는 신성지역도 불교적으로 성역화
불교공인 뒤 불승의 직능
① 질병치료, 자
불교의 역할 축소
불교계에 나타난 가장 중요한 변화는 불교의 정치이념으로서의 역할이 축소되었고, 그 대신에 개인의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측면이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삼국시대의 불교는 왕실과 귀족을 중심으로 수용되면서 국가체제의 정비와 왕실의 권위를 높이기 위하여 불교사상을 이용한
불교와 결합된 구세력들을 겨냥해서 비판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논리적 비약이 보이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분명히 고려말기의 불교사상은 권문세가와 결탁되어 있어 종교적 기능이나 사회적 기능을 상실한 것은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즉 정도전은 주자학은 수용한 학자로서의 입장은 불교가
수용의 다섯단계 반응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1)1단계 부정(Denial)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을 벼이라고 통지를 받고 첫 반응으로 충격과 불신을 보인다. 그리고“그럴 리가 없다. 뭔가 잘못되었다”고 자신의 죽음을부정하면서 다른 의료기관을 찾게 된다. 부정 반응은 타인으로부터 이 사실을 갑자기 통
사상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한다.
우리가 우리의 마음을 편벽되지 않게 더욱 넓게 비우는 공부, 이것이 바로 반야심경의 空의 심경이 아닌가 한다. 유식학에서는 우리의 마음이 슬퍼하고 미워하고 괴로워하고 여러 가지 마음먹은 것이 쌓이고 쌓여 의식구조를 이루고 있다고 본다. 그러므
Ⅰ. 한대의 사회와 사상- -
동아시아의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가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이다. 거의 2천여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그러한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 또한 중국인의 삶이나 사상의 어느 측면에서간에 불교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